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방송통신대vs학점은행제vs사이버대 비교(비용,기간,난이도,인식)

by 부자고래 2021. 6.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자고래입니다.
오늘은 방송통신대와 학점은행제, 사이버대를 비교해보고, 어떤 케이스일 때 선택하면 좋을지 생각해보겠습니다. 먼저, 위 대학을 알아보기 전에 고려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①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지원하는 경우
② 현재 직장인인데 학위 취득을 위해 지원하는 경우
③ 직장을 다니다가 퇴사한 뒤 학위 취득 후 재취업을 위해 지원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큼직하게 3가지로 나누어봤는데요. 저 같은 경우엔 2번에서 3번으로 넘어온 케이스입니다.
참고를 위해 말씀드리자면 저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재학 중이며 올해 졸업예정자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다가 학위가 필요하게 되어 편입으로 입학을 하였고, 이후 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학업을 모두 끝내고 국가지원사업을 통해 직장을 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무언가를 같이 병행해야 하거나 하고 있는 경우,
온라인으로 이루어진 사이버대, 방송통신대, 학점은행제를 많이들 알아보실 텐데
제가 지금까지 찾아보고 비교한 정보를 정리해서 티스토리에 올리면 좋을 것 같아서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각 학위 취득과정에는 어떤 특징이 있고, 비용과 소요기간, 장점과 단점 그리고 제 후기를 포함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통상 교과과정에 해당하는 내용을 안내드리는 것이니 이 점을 유의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1. 비용 (등록금 등)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비용은 한 학기 기준으로 '방송통신대'가 가장 저렴합니다.
학과별로 등록금이 약간씩 상이한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한 학기에 보통 36만 원~정도입니다.
(아래 사진 참조)
아, 물론 입학금과 교재비는 제외입니다.

상세내용은 아래 파일 참조
2021학년도 등록금 공고.pdf
0.14MB



방송통신대는 한 학기에 적게는 6~9학점과 많게는 18~21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습니다.
단, 21학점(7과목)의 경우 직전 학기에 일정 성적 이상이 되어야 수강할 수 있습니다. (신입생은 신청 불가)

제가 졸업반 막 학기라서 이번 학기를 9학점을 들었는데 182,900원 나왔습니다.(차등납부 여부 O)
게다가 국가장학금으로 납부도 가능해서 저는 국가장학금으로 납부를 했습니다.

사이버대학에 경우 일반대학교보다는 저렴하지만 이 3개의 교과과정에서는 비싼 편에 속합니다.
일반대학교가 한 학기에 등록금이 350~500만 원 정도라면 사이버대학의 한 학기 등록금은 약 120~150만 원 정도입니다. 이 금액은 한 학기에 약 18학점 정도를 들었다고 가정했을 때의 등록금입니다. 이보다 더 많은 학점을 수료하게 된다면 금액은 더 높아지게 됩니다. 아, 이것도 교재비와 입학금은 제외입니다. 사이버대학도 고등교육법상 국가장학금 대상에 해당하면 국가장학금으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 또한 학점 당 비용을 책정해서 등록금이 산정됩니다. 학점은행제는 한 학기에 12~24학점 정도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단, 학점은행제는 위 대학과정과는 다르게 교과목의 종류, 대면 과목인지, 전공과 교육원, 담당자에 따라 비용에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사회 관련 과목의 경우 한 학기에 40~70만 원, 컴퓨터 관련 과목의 경우 한 한기에 100~130만 원 정도입니다. 만약 대면 과목이 추가된다면 150만 원 이상까지도 비용이 올라갑니다.
이 부분 때문에 학점은행제에 대한 우려가 높은 편이긴 합니다. 다만 입학금이나 교재비용이 따로 나오지는 않고, 학점등록을 위한 수수료 명목으로 약 8~15만 원 정도가 청구됩니다.


2. 소요기간

고등교육법인 사이버대와 방송통신대의 경우 보통 1년에 두 번을 모집합니다.
총학기가 1학기, 2학기로 나뉘며 1학기는 3월~6월, 2학기는 9월~12월로 구분합니다.
모집은 보통 학기가 시작되기 전인 10~11월(다음 해 1학기 모집)과 6~7월(해당 연도 2학기 모집)에 진행하게 됩니다.

학점은행제와는 반대로 사이버대와 방송통신대의 경우 학년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일반대학교처럼 1학년으로 신입학하였다면 총 8학기를 수료해야 합니다.
(조기졸업제도가 되어있기는 하지만 사실상 실행하기가 힘듭니다...)
총 8학기를 다니면 졸업까지 4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 때문에 일반대학과 온라인 대학제도 사이에 괴리감을 느끼는 분도 계실 겁니다.
하지만 일반대학은 주로 출결 형태로 수업이 진행되고, 온라인 대학제도의 경우엔
온라인 강의를 통해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학업과 직장을 겸할 수 있게 됩니다.

반대로 학점은행제는 국가에서 행하는 평생교육제도로서 학년제가 아닌 학점제로 진행됩니다.
학위 취득에 필요한 일정 학점이나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바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수업을 통한 학점이수, 자격증, 독학사, 전적대 학점 등을 통해 학점을 인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이버대와 방송통신대에서 소요되는 기간에 비해 졸업기간을 반 정도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점은행제에도 1학기와 2학기, 학기 별로 나누어져 있으나
교육원 별로 한두 달 단위로 개강반이 따로 있기 때문에 언제라도 바로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기간을 단축하고 싶다면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전공

방송통신대의 경우 2021년 1학기 기준으로 총 22개의 전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문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교육과학대학
-국어국문학과
-영어영문학과
-중어중문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일본학과
-법학과
-행정학과
-경제학과
-경영학과
-무역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관광학과
-농학과
-생활과학부
-컴퓨터과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보건환경학과

-교육학과
-청소년교육과
-유아교육과
-문화교양학과
-생활체육지도과

사이버대의 경우, 학부생이 많은 한양사이버대학교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총 34개의 전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계자동차공학부 건축도시건설공학부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부 경영학부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사회과학부 국제언어문화학부 심리상담학부 디자인학부
-기계제어공학과
-자동차IT융합공학과
-디지털건축도시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정보시스템통신공학과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공학과
-해킹보안학과
-경영정보·AI비즈니스학과
-글로벌경영학과
마케팅학과
-생산물류유통학과
-인사조직·전략벤처학과
-재무·회계·세무학과
-관광호텔항공서비스학과
-호텔외식경영학과
-경제금융자산관리학과
-광고영상창작학과
-법·공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부동산학과
-사회복지학과
-실버산업학과
-아동학과
플랫폼교육공학과
-영어학과
-일본어학과
-군경상담학과
-미술치료학과
-상담심리학과
-청소년코칭상담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뉴미디어디자인학과
-리빙디자인학과(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예술문화디자인학과(디자인기획학과)

학점은행제는 전문학사와 학사학위가 개설되어 있는 전공이 다릅니다.
학점은행제는 전공이 다양하며 약 100여 개 이상의 전공이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온라인으로 진행 가능한 전공이 일정 학과 등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다른 학위과정을 듣기 위해서는 자격증 취득을 꼭 병행해야 하거나
관련된 대학을 졸업하거나 학점을 이수했던 적이 있어야만 합니다.


4. 난이도

3가지 모두 이수해 본적은 없기 때문에 통상 알려진 대로 판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송통신대, 사이버대, 학점은행제를 고민하시는 대다수가 직장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수 난이도에 대한 관심이 많을 것으로 봅니다. 저도 첫 신편입을 고민했을 때 그러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방송통신대'가 가장 체감 난도가 높아 졸업률이 가장 낮습니다.
난이도가 높은 이유는 대부분의 수업과 시험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진 사이버대와 학점은행제에 비해
방송통신대는 중간시험과 기말시험의 출석 비중이 높기 때문입니다.(위 두 가지에 비해 높다는 것입니다.)
또한 시험의 평가기준이 '절대평가'이므로 어느 정도 이상의 점수를 취하지 못하면 과락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방송통신대의 체감 난이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반대로 사이버대는 일부분 출석수업이나 시험이 진행되기는 하지만 대부분이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학점은행제는 모든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일부 자격증 취득과 관련해서는 출석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사이버대와 학점은행제는 튜터나 플래너 같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담당자가 배정되기 때문에 여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방송통신대도 신입학 및 편입 시 지원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전담 학생이 많은 탓인지 크게 도움을 받았다고 느끼기는 어려웠습니다.


5. 인식

*개인 의견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학위로서의 차이는 크게 없습니다.
학점은행제로 취득한 학위나 사이버대로 취득한 학위, 방송통신대로 취득한 학위.
모두 4년제 학위와 맞먹는 학사학위로 인정됩니다.

사실 학벌로서 위 3가지를 평가할 때 크게 주목받는 느낌을 받지는 못할 것입니다.
인정받는 2·3년/4년제 오프라인 대학교에 비해 말입니다.
하지만 기업 등의 입장에서 동일한 지원자를 뽑을 때나 재직자 중 위 학위가 있다면 좋게 볼 것입니다.

예를 들면, 삼성 그룹에 입사지원을 할 때 위 3가지를 통해 학위를 취득한 사람은 3급 채용에 지원할 수 있게 됩니다. (삼성은 채용 시 3급, 4급, 5급으로 급수를 나누어 채용합니다. 3급은 대졸, 4급은 전문대졸, 5급은 고졸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전문대학교와 온라인 대학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인식과 관련해서 과연 어떤 것이 나은가 많이들 고민하시는데 이 부분은 고민할 것도 없이 온라인 대학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문대학교는 학위 취득 시 전문학사가 나오고, 온라인대학은 학위취득시 학사학위가 나옵니다.
물론 중도에 자퇴 등을 하게 된다면 학위는 취득되지 않고 편입 시 학점을 인정하는 형태가 됩니다.
따라서 중도에 포기를 하더라도 전문대학교보다 온라인 대학을 경험해보시는 것이 좋다고 판단합니다.
(등록금이나 온라인 수업 등 여러 사정을 전반적으로 고려했을 때 온라인 대학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만약 대학 생활과 경험을 해보고 싶은 분이라면 오프라인 대학이 훨씬 더 좋습니다.)

사이버대와 방송통신대 vs학점은행제를 비교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이버대나 방송통신대는 일단 학교로 구분이 되어있는 편입니다.
따라서 이름을 대면 학교로 보고 인식합니다. 예를 들면 서울사이버대학교나 한양사이버대학교 등.
반대로 학점은행제는 학교가 아닌 말 그대로 학점을 인정해주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인식 차이에 따라 학점은행제에 대해 무지한 사람이 상당히 많습니다.ㅠㅠ
제 경험상 면접 현장에 가서 구구절절 학점은행제에 대해 말하는 면접자도 보았습니다.
(이 부분은 읽는 분께서 스스로 판단하실 문제이므로 이러한 경험이 있었다 참고차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위 내용 중 전반이 개인적 견해가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인식과 관련해서는 최근 상황과 상이한 부분도 많기 때문에 위 내용은 일부분만 수용하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제가 방송통신대 학위를 취득해보니 제 학벌과 반영되는 내용은 크게 차이가 없었습니다.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고졸에서 조금 나은 정도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평균적으로 학벌에 대한 프로세스가 명확하게 구분이 되고 있으나 개인의 역량을 더 많이 보기 때문에,
차라리 온라인 대학을 통해 학위를 빠르게 취득하고 자격증 등으로 최소 자격을 맞추는 것이 나아 보입니다.


+ 마치며, 주의할 점

위 내용은 통상 알려진 내용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비교해보시면 뭐가 더 효율적이고 좋은지는 개개인이 가장 잘 알 것입니다.

자신의 최종학력과 목표, 시간이나 자금 여유 등에 따라서 편차가 있으므로 잘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시간과 학위라는 두 가지 장점을 취하고 자하는 경우,
학점은행제를 통해 빠르게 학점을 이수하여 사이버대나 방송통신대를 편입 진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치며.... 3가지 온라인 대학을 진학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과 주의해야 할 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공지사항을 꼭! 잘 보고, 캘린더에 표기해놓자! 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