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고 했다(12/1까지)

by 부자고래 2022. 8. 29.
반응형

나는 몰랐다...
내가 근로장려금 신청에 해당하는지...
그래서 뒤늦게 부랴부랴 찾아봤는데 2022년 5월에 신청한 사람들이 이번 8월 26일에 입금되었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젠장 알고있었다면 진작 신청했을 텐데....몰랐다.
종합소득세 신청하면 끝나는 줄 알았는데 근로장려금은 새카맣게 모르고 있었다.😵
그래서 기한 후 신고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5월 이후로 신청하는 자는 기한 후 신고라는 것을 하게된다.
기한은 올해 12월 1일까지이므로 꼭 해당하는 자는 신청하길 바란다... 기한이 지나면 신청이 불가하다.

내 신청과정을 올려보겠다.

손택스 어플에 들어가면 [신청 제출]-[근로.자녀 장려금(정기)]-[일반신청] 순으로 진행하면 된다.



1. 인적사항
기존에 홈택스(손택스)를 사용했었다면 자동기재되어 나온다.

2. 가구사항
가구원, 세대주 등을 알 수 있다.
자동으로 불러오게 되는데 안나오면 [국세청 자료 불러오기]를 누르면 된다.


3. 소득명세
2021년도(전년도) 소득을 불러오기 하면 된다.
나는 생각보다 소득이 적었다. 소득기준은 다음과 같다.
단독가구 기준 2200만원 미만(지원금 0-150만원)
홑벌이가구 기준 3200만원 미만(지원금 0-260만원)
맞벌이가구 기준 3800만원 미만(지원금 0-300만원)

업종 및 재산도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지원금은 가구 별로 달라질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근로장려금 홈페이지에서 참고하길 바란다.

https://www.nts.go.kr/nts/cm/cntnts/cntntsView.do?mi=2452&cntntsId=7783

국세청

국세청

www.nts.go.kr


4. 전세금명세
전세나 월세를 살고 있다면 기재하면 된다.
나는 재산이라곤 자동차 한 대 뿐이라서 재산요건에 해당사항이 없었다.


5. 환급금 수령방법
우체국에서 직접 현금으로 받을 수도 있고, 계좌로 받을 수도 있다. 참고로 토스뱅크나 케이뱅크 이런건 없었다.
나는 그냥 계좌로 받기로 했다. 그게 편하니까...
주의사항에 감액과 관련된 안내가 있다. 잘 읽어보시길...


6. 신청완료
신청이 완료되면 지급예상금액이 뜬다.
참고로 5월 이후 기한 후 신고를 하면 지급금의 10%는 감액되어 나온다고 한다.ㅠㅠ 늦은 게 내 잘못이지...
심사 결과는 12월 초에 나온다고 문자가 온다.

심사결과 지급제외가 되지 않길 바랄 뿐....

2022년도 상반기 소득기준 반기신청일은 9월 1일부터이다.
이번엔 반기신청도 신청해야지...
올해 상반기에 배송알바를 한 적이 있어서 소득이 약간 있다. 적지만 장려금이 나온다면 신청하지 않을 수 없다ㅋ

장려금이 나오면 올해 안에 취뽀를 꼭 해야지....
아니면 청년희망적금에 불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지도🤔

반응형

댓글